HOME   
 
 
   
 
  자궁근종은 자궁에서 발생하는 종양 중에서 가장 흔한 양성 질환으로서 주로 30~45세에서 호발하며 임신이 가능한 연령에서 최소한 20% 정도가 자궁 근종이 있는 것으로 추정이 됩니다.
자궁 근종의 원인은 아직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이러한 자궁 근종은 호르몬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가족적인 발생률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폐경 이후에는 근종의 크기가 축소되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자궁근종은 일반적으로 무증상을 나타내며 25%정도에서 근종의 크기, 근종의 위치, 근종의 변성도에 따라 다양한 증상을 동반합니다.
* 비 정상적인 자궁출혈 및 월경 과다
* 만성 골반 통증, 월경 곤란증, 성교통증
* 방광 및 요관 압박으로 인한 증상
* 불임의 원인이 될 수도 있고 임신시 여러가지 합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 변비 및 하지의 정맥출혈.


  골반진찰(내진)과 초음파 검사로 진단할 수 있으며 그 이외에 필요에 따라 여러가지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자궁근종은 환자의 연령, 출산력, 임신상태, 출산 욕구, 다른 질환과의 합병상태, 환자의 건강상태, 증상, 근종의크기, 위치 등에 의해 치료방법이 결정되어야 합니다.
임상적 증상이 없고 작은 근종이 발견되었을 때 6개월마다 정기적 진단을 하고 근종의 발육과정을 파악해야 합니다. 그러나 비정상 자궁 출혈로 인하여 빈혈을 초래하는 경우, 월경 과다를 동반한 점막하 근종, 방광 및 직장이 근종에 의해 압박증상이 나타날 때 골반염, 자궁 내막증과 같이 다른 골반질환이 동반되었을때, 혹은 근종이 빨리 자랄 때는 수술을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